계란을 좋아해서 삶아 먹을 때 계란 삶는법을 잘 몰라서 삶을 때마다 제 각각 일 때가 많았습니다. 오늘은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제대로 계란 삶는법을 알아볼까 합니다.
계란 삶는법
1. 계란을 실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둔 후에 사용하세요.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상태로 삶으면 삶는 중간에 금이 가거나 깨질 수 있습니다.
2. 냄비에 계란과 물을 넣고 끓여주세요. 물은 계란이 전부 잠길 정도로 부어줍니다.
3. 식초와 소금 각 1 큰술 넣어주세요 계란이 안 깨지고 껍데기가 잘 까집니다.
4. 물이 끓는 시점부터 삶는 시간을 확인해서 반숙~완숙 시간에 맞춰 가열하면 됩니다.
계란 삶는 온도
달걀을 차가운 물에 넣고 처음부터 같이 끓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. 그런데, 껍데기가 매끈하게 벗겨지길 원할 경우 물이 끓을 때 달걀을 넣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. 뜨거운 물에서 올라오는 열기가 달걀의 단백질이 껍데기로부터 떨어져 나와 응고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.
계란 삶는 시간
계란 삶는 시간이 13분을 넘어간다면 흰자뿐만 아니라 노른자도 단단해지므로 퍽퍽한 식감의 삶은 계란이 됩니다. 이 때는 냉면 등의 요리의 고명으로 사용하는 것이 어울립니다. 물론 입맛에 따라 퍽퍽한 계란을 좋아하신다면 12분 이상 삶으시면 되겠습니다.
6분 → 노른자가 흐르는 반숙
8분 → 반숙
10분 → 촉촉한 완숙
12분 → 완숙
계란 껍질 잘 까지게 삶는법
계란 삶고 나서 계란 껍질이 유독 달라붙어서 잘 벗기기 힘든 경우가 있는데요 계란 껍데기 잘 까지게 삶는 법은 계란 삶는 법보다는 식히는 과정이 중요합니다.
1. 소금을 넣어 줍니다.
소금을 넣어주는 이유는 삼투압의 원리 때문입니다. 소금물의 삼투압 작용으로 계란의 겉껍질과 속껍질 사이의 막을 분리시켜 주는 작용을 해 계란 껍데기가 잘 까지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.
2. 식초를 넣어 줍니다.
식초를 넣어주는 이유는 식초가 단백질을 응고시켜 주기 때문입니다. 단백질이 많은 흰자의 단백질을 빠르게 응고시켜 줌으로써 껍데기가 터지기 전 계란 흰자가 예쁜 상태로 응고 및 보존되므로 깔끔하게 삶을 수 있고 계란 껍데기 또한 잘 까지게 됩니다.
3. 얼음물에 담가 줍니다.
계란을 삶고 나서 곧바로 찬물(얼음물)에 담가주면 껍질을 훨씬 수월하게 벗겨서 드실 수 있습니다.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1분 이상 담가두면 계란 껍데기와 계란이 붙어버리게 됩니다. 그래서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고 계란 흰자 덩어리채로 감소하게 되는 것으로 보여요. 따라서 1분만 담고 빼는 것을 추천합니다.
물에 오래 담가두면 잘 까질 줄 알고 20분은 넘게 담가뒀던 거 같은데 그럼에도 껍질이 안 까지는 이유가 있었네요. 이걸 알고 잠깐 담근 다음 꺼내서 까보니 정말 잘 까집니다.
반숙 계란 삶는 법
반숙 계란은 삶는 양에 따라 시간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. 반숙의 취향에 따라 시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① 0 ~ 3분
계란이 거의 익지 않습니다. 그냥 흘러내립니다. 흰자도 표면만 살짝 익은 정도입니다.
② 3 ~ 5분
노른자는 덜 익어 흘러내리는 정도이고 흰자는 거의 다 익은 상태입니다.
③ 7 ~ 9분
우리가 원하는 반숙 상태입니다.
7~9분 정도에 따라 노른자의 익기가 달라지는데 딱 반숙 상태입니다.
너무 덜 익어 먹기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8, 9분 사이로 삶아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완숙으로 계란 삶는법
냄비에 계란을 삶을 때 완숙으로 먹을 때는 이렇게 해보세요. 일단 냄비에 물 넣고 식초 2방울 또는 소금을 넣습니다. 냄비에 삶을 때는 물이 끓기 시작했을 때 그대로 불 끄지 말고 10분 그대로 놔두면 됩니다. 계란 삶는 시간 10분 뒤에 불 끄고 계란을 찬물에 헹군 후에 껍질을 벗기면 맛있는 완숙 계란 삶는 법 완성입니다.
삶은 계란 유통기한
냉장보관으로 3~4일 정도이며 반숙은 완숙보다는 상하기 쉽기 때문에 빠르게 드시기 바랍니다.
오늘은 계란 삶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이제는 제대로 계란을 삶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댓글